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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October 8, 2011

21세기적 깨달음, 뉴 휴머니즘, 인지과학





21세기적 (계몽)깨달음뉴 휴머니즘인지과학
(The 21st Century Enlightenment, New Humanism,. Cognitive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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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
년대 후반에 성균관대와 연세대에서 학부 인지과학 강의를 처음 시작하면서
인지과학 정의에,서구 학자들의 인지과학 정의와는 달리,‘인공물을 첨가하여,마음,두뇌, 컴퓨터, (기타)인공물의 4요소를 넣어서 정의하였다.

1990
년도에는 이 인공물이하드 인공물소프트 인공물(언어,경제체제,행정체제,교육체제,법체제,일반문화 등)’로 나누어 인지과학의 정의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2000
년대 후반에는Kurzweil의 특이점(변곡점)의 개념을 도입하여,
인류가 17세기 제1계몽주의 시대에는 신이 아니라 인간 중심의 세계관의 깨달음을 이루었는데,

21
세기의 이제는 인지과학이 인간과 인공물(기계)가 서로 구별되는 다른 부류의 존재라는 고전적인 생각 틀을 벗어나서,
인간과 기계의(인공물의) 경계가 무너져서 두 존재 사이의 구별이 확실하지 않음을 깨닫는 시대,
즉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화의 전면적 재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되는

2의 계몽(깨달음)시대’(The 2nd enlightenment)에 도달하여
그 시대의 중심이인지과학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하였다.

그러면서 이미 실존주의와 현상학의 전통에서, Maurice Merleau-Ponty, Martin Heidegger 등에 의하여 제시되어온 바,
마음과 몸은 괴리되지 않고 하나의 전제를 이룬다는체화된 인지(embodied & embedded cognition)’(Extended Mind)틀을 도입하여
몸과 환경을 포함하는 마음관,인간관을 재구성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전개하여 오고 있다.

2010
년대에 들어서이러한 입장을 전개하면서 자주 마주치게 되는 개념이
‘New Humanism'
개념이다.
이미 인류는 옛날식 개념의 휴머니즘이 아니라 새 휴머니즘 시대에 돌입하여 있다는 것이다.

휴머니즘을 인본주의로 번역하기에는 너무 신(또는 기계)--인간의 관점이 들어가는 것 같고,
인문주의로 번역하기에는 trans-humansim 에서 보는 것처럼 지금의 개념에는 인간을 넘어선 인공물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 있다.그래서 휴머니즘이란 단어를 그냥써본다.

http://www.youtube.com/watch?v=x5ZjSEqWQQU
이나
http://www.thersa.org/__data/assets/pdf_file/0011/315002/RSA_21centuryenlightenment_essay1_matthewtaylor.pdf(30
여 페이지 다운에 시간이 좀 걸림)처럼

21
세기 계몽( 깨달음,계발; enlightenment)의 관점을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http://www.markvernon.com/friendshiponline/dotclear/index.php?post/2010/06/19/21st-century-enlightenment
처럼 다른 의견을 내는 사람도 있다.

나는21세기에 뉴휴머니즘이 시작되었다는 입장에 동감을 한다.
Kurzweil
의 특이점,그리고 전세계적으로 번져가는 소셜넷워크의 사회적,문화적 파장과
그로 인한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재구성 등을 생각하자면 그렇다.

그리고
그 소용돌이 중심에 인지과학이 서 있다.

21
세기의 인지과학의 인문학적 의의,사회과학적 의의,
인류 테크놀로지적(인지로보틱스를 포함하여)의의,자연과학적 의의를
체화된 마음(인지)’의 틀의 관점에서 보면 더욱그렇다.

뉴욕타임즈의 저명한 칼럼니스트 David Brooks
21
세기는인지시대(The Cognitive Age)'라고 선언한 것도 맥을 같이한다. 다시 음미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인지시대,새 계몽주의(깨달음)시대,휴머니즘이 인지과학을 중심으로 소용돌이치며 변화하고 있는 21세기 이 시점에서,

아직도 세계적 학문과 문화의 변혁의 뒤안길에서
인지과학이 학부 전공으로 개설된 대학이
(
미국 아이비리그 여러 대학과는 달리) 국내 대학에 하나 없는 한국 사회,

인지과학하면 그게 무언데 하고 반문하며,
, 의학, 경영 영역으로만 젊은이를 밀어 붙이는 학부모들,
고교 교사들, 기업 인력담당자들, 정부 교육과학기술 정책 입안자들, .....

그런 뒤진 문화 속에서
인지과학 관련 지식에 목말라하며 살아야 하는 우리 가여운 젊은이들... .

그런 지식을 대학에서, 이공계에서 배운적 없이
인간-인공물 상호작용(사용)성이 뛰어난 핸드폰 등을
맨땅에 헤딩하듯이 만들어
인지과학, 인지공학을 배운 서구 젊은이들과 국제경쟁해야 하는 우리 젊은이들이
가여워진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오늘도 웹에 매달려
하나라도 더, 인지과학 정보를 나누려 하는 모양이다.

Friday, October 7, 2011


한국과 이탈리아의 기초학문적 수준 차이

-      이탈리아가 지금 경제적 신용 강등, 파국 등의 이야기 대상으로 거론되지만
-      미국도 아닌 이탈리아의 한 지방 대학에 [마음/ 뇌 연구소]가 있으며, \
-      국가적 지원이 아니라 지방단체와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
-      그리고 그 연구소에는 아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리고 설명 글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120여명의 연구소 인력이 있다는 것
-      그리고 각종 대학원 수준의 교육 (대학 강의가 아니라)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는 것

부럽다!.

이러한 차이는 한국과 이탤리의 문화적 수준, 과학적 수준 차이를 반영한다
한국에서 이러한 연구 센터가 세워질 가능성은 앞으로도 오랜동안 으로만 남아야 하는가?

물질 중심의 과학만 과학기술로 생각하는 한국적 후진 문화, 당장 응용가능성 있는 과학 영역만 중점적으로 지원하며 과학/학문의 본질에 대한 고려가 없는 정부기관, 대입지원학생의 수능점수 평균 상향 유지를 위해서라면 대학의 본질이나 기초학문에 대한 배려를 내던지는 한국대학운영자들, 기초과학적 연구 지원에 기꺼이 기부할 줄 모르는 한국 기업과 일반인들
 그들은  아직도  후진국 시민으로서 배가 고프기에 본질적 문제를 생각할 여유가 없는가?
?
스티브 잡스가 “Stay hungry, and stay foolish!”라고 했지만
당장 단기적 상업적return중심으로 생각하는 ‘stay clever’적 한국적 사조로는
세상을 변혁시키는 것은 고사하고, 선진 과학문화를 뒤따라가기 어렵고
과학적 창의적 무엇을 얻기 힘들다고 생각된다.

각종 인공물과 인터넷, 소셜넷워크 등의 환경에서 인간의 마음이 과연 어떻게 작동하고 인간이 각종 인공물과 어떻게 (인지적으로, 행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기초학문적 탐구 없이 미래 과학, 기술 문화를 발전시키겠다고 하는 것은
무엇을 잘 모르는 사람들의 터무니 없는(무식한) 바램 같다.
                                                     2011. 10. 8. 새벽
    -  새벽의 글이라 너무 과격했나?

Thursday, October 6, 2011



스티브 잡스의 떠나감을 애도하며 
[In Memory of Steve Jobs]

오늘 아침부터 나의 몸 상태가 이상하였다. 이런 저런 생각이 오갔다.
그러고 소식을 들었다.
스티브 잡스가 떠나갔다는 것을. 많은 느낌, 생각이 떠올랐다.

그의 스탠포드 졸업식 연설 동영상을 보았다.

2005년 미국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 열설문에서
생각이 멈추는 곳이 있었다.
-- [여러분이 진정으로 만족하는 유일한 길은 여러분 스스로 훌륭하다고 믿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훌륭한 일을 하는 유일한 길은 여러분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만일 그것을 아직 찾지 못했다면, 계속해서 찾으십시오  ….  Stay Hungry. Stay Foolish.]

그의 떠나감이 남의 일같이 느껴지지 않는 것은 내 상황 때문일까?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자신에게 타이르는 독백처럼 만들어 은퇴 전에 학부강의 끝 시간에 학생들에게 들려주곤  했던
“과학도로서의 심리학도의 자세 [The Credos of a Student of Science]”
 를 다시 읽어본다.(비판-반론7과 비판-반론8이 중복되어 있음을 뒤늦게 발견했다)
글 끝의 Pavlov[Last Will ….]부탁의 말을 읽으며 예전의 그 감동을 다시 떠올려 본다.

그리곤 이어서 떠올려진다.
1980년대 초 한국에 PC 컴퓨터가 APPLE 컴퓨터의 무허가 복제판으로 처음으로 도입되어서
아직은 없었던 용산 컴퓨터 상가 대신에 대표적 컴퓨터상가이었던 강남고속 터미날의 상가에서
애플 복제컴퓨터를 비싼 돈을 주고 샀던 일,
DOS 시스템인 그 무허가 복제 컴퓨터가 계속 오작동되어서
퍼스널 컴퓨터인 PC와 친하여지지 못하였던 일,
1990년에 연구년 가서 처음으로 출시된 GUI의 윈도우즈 시스템의 컴퓨터를 만난 일
옛 모델의 애플 컴퓨터를 구입한 일...
그리고 지금의 PC와 인터넷, SNS 등등… .

그에 관한 책을 서가에서 꺼내 본다
[Apple & 스티브잡스], [스티브 잡스: 무한 혁신의 비밀]…. ..

메인 프레임의 대형 IBM 컴퓨터를 넘어서 지금과 같은 개인용 PC가 생기지 않았다면
지금의 인터넷, Google, 페이스북 등이 없다면 나의, 우리의 삶은 어땠을까? ...

이 모든 것을 시작하여, 가능하게 하고 우리 인간의 삶을 바꾸어 놓은 중심에 스티브 잡스가 있었다.

그런데 그는 갔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무엇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의 함정을 벗어나는 최고의 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과 직관을 따라가는 용기를 가지라는 것입니다."
라는 말을 남기고.

시간은 흐르고, 우리는 하나 둘씩 가야 한다.
스스로 "내가 하여야만 한다고 직관적으로 아는 일을 하다"가 떠나 간다

다시, 예전의 이런 저런 발표 시에 첫 ppt 슬라이드 화면에 올렸던 글을 떠올린다.

"내가 얻은 지식은 내 뇌 속에만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
나는 그 지식을 많은 사람들에게서 빚지고 있는 것이며
나는 그 지식을 가지고 무엇인가 하여야 한다.
그들에 의해 나에게 주어진 지식을
내가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줌으로써, 다른 이들을 위하여 무언가를 함으로써)
갚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감사의 마음으로.....

삶은 내가 태어나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다.
나 이전에 많은 세대의 사람들이 있었다.
나는 그들의 발자취를 따른다.
내가 읽은 책은 수 세대의 아버지와 아들과 어머니와 딸들과 스승과 제자들에 의하여 작성되었다.

나는 그들의 경험의, 그리고 그들의 탐구의 총합일 뿐이다. 그리고 당신도."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디지털 세상의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한 스티브 잡스의 떠나감을 애도하며,

-       이정모  -

Tuesday, October 4, 2011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GNITONICS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GNITONICS
a subconference of the 14th International Multiconference
October 10 and 11, 2011


The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gnitonics - COGNIT 2011 (October 10 - 11, 2011; http://is.ijs.si/is/is2011/konference/kognitonika/cognitonics.html#prog) - a subconference of the Multiconference "Information Society 2011" (October 10-14, 2011, Jozef Stefan Institute, Ljubljana, Slovenia, Central Europe, http://is.ijs.si/vabilo_eng.asp?lang=eng)

Co-Chairs: Prof. Dr. Vladimir A. Fomichov (*) and Prof. Dr. Olga S. Fomichova (**)
(*) Faculty of Business Informatics, National Research University "Higher School of Economics", Moscow, Russia; http://www.hse.ru/en/org/persons/67739;
(**) State Educational Centre "Dialogue of Sciences", Moscow, Russia
Contact person: Vladimir A. Fomichov
E-mails: vfomichov AT hse.ru; v.fomichov AT snhu.edu; vfomichov AT gmail.com
Language of the conference: English

COGNIT 2011 PROGRAM

Monday, 10th October 2011
Hall : S - Sejna soba
8:30 - 9:00Muiticonference Registration
9:00 - 11:00
Session A - Chair: Prof. Olga S. Fomichova
Opening of the Conference
* Vladimir A. Fomichov and Olga S. Fomichova (Russia):
A MAP OF COGNITIVE TRANSFORMATIONS REALIZED FOR EARLY SOCIALIZATION OF CHILDREN IN THE INTERNET AGE
* Eloisa Le Maitre de Oliveira Lima (Brasilia):
THE PECULIARITIES OF DICE ENGLISH COURSE METHODOLOGY FOR THE ACQUISITION OF SECOND LANGUAGE
* Ronald Schleifer (USA):
PRACTICAL REASON AND PRACTICAL HUMANITIES WORKING WITH MEDICINE
* Rita Micarelli and Giorgio Pizziolo (Italy):
THE SOCIAL PERCEPTION OF LANDSCAPE AS A MEANS OF NATURAL, EVOLUTIONARY AND EDUCATIONAL COMMUNICATION
11:00 - 11:30
Coffee break

11:30 - 13:30
Session B - Chair: Prof. Ronald Schleifer
* Maria Guadalupe Velazquez-Guzman and Felipe Lara-Rosano (Mexico):
COMPUTER-AIDED EDUCATIONAL INTERVENTION IN TEENAGERS THROUGH THEIR PEER'S SUBCULTURE
* Vassilios Dagdilelis and Maria Bontila (Greece):
LOST IN CYBERSPACE(S)

* Olga S. Fomichova and Vladimir A. Fomichov (Russia):
IMPRESSIONISM IN THE MIRROR OF COGNITONICS
* Joonho KIM (Japan):
RESTRUCTURING OF KNOWLEDGE SYSTEM ON THE INFORMATION NETWORK

13:30 - 14:00
Lunch Break

14:00 - 15:30
Session C - Chair (not confirmed): Prof. Vassilios Dagdilelis
* Peter Mbaeyi (Germany):
AND THEY SPOKE WITH MANY TONGUES
(SOME BASIC ISSUES OF LEARNING, LANGUAGE AND SOCIETY)
* Tadeja Jere Lazanski (Slovenia) :
CONSCIOUSNESS TRANSFORMATION:FROM ANALYTICAL TO SYSTEMS THINKING
* Ivan Pogarcic, Marko Pogarcic and Matej Pogarcic (Croatia):
INFLUENCE OF COPYRIGHTS OVER THE RELATIONSHIPS IN E-LEARNING

COGNITONICS CONFERENCE

Tuesday, 11th October 2011

Hall: S - Sejna soba
9:00 - 11:00
Session D - Chair: Prof. Olga S. Fomichova
* Monika Jadzinska(Poland) :
SAVE THE CULTURE, AND THE CULTURE SAVES YOU. THE ROLE OF CULTURE AND ART IN MODERN SOCIETY
* Marija Valcic, Lana Domsic (Croatia):
SUSTAINABLE DEVELOPMENT OF HERITAGE TOURISM IN THE INFORMATION SOCIETY
* Tarkko Oksala and Aino Oksala (Finland and Sweden):
COGNITONICS STUDYING THE SKILLS OF MIND
* Ivan Pogarcic, Ida Hitrec and Marko Pogarcic (Croatia):
CULTURAL INHERITANCE AS PREREQUISITE TO E-LEARNING

11:00 - 11:30
Coffee Break
11:30 - 13:30
Session E - Chair: Vladimir A. Fomichov
* Dumitru Dan Burdescu , Octavian Neguletu, Marian Cristian Mihaescu, Bogdan Logofatu, Costel Marian Ionascu (Romania):
IMPROVING THE EFFECIVENESS OF EDUCATIONAL PROCESS BY CLUSTERING
* Magdalena Granos, Aleksander Zgrzywa (Pol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HERITAGE TOURISM IN THE INFORMATION SOCIETY
* Marian Cristian Mihaescu (Romania):
MEASURING THE DEGREE IN WHICH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PROCESS IS IMPROVED
* Michael Schenke (Germany):
LIMITS FOR THE SPREAD OF INNOVATIONS IN LANGUAGE NETS

*Round Table
*Closing of the Conference

13:30 - 14:00
Lunch Break

14:00 - 14:30
Cocktail party

14:30 - 15:30
Opening of the Multiconference "Information Society 2011"

Monday, October 3, 2011


새 테크놀로지는 아이들을 황폐화시키고 있는가?

미국심리학회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은 매월 소식지 [Monitor]를 발간하는데
2011 10월호가 온라인상에서 무료로 공개되었다.

그 목차 페이지에 가면
이번 달에는 웹이 우리를 어떻게 변하게 하고 있는가하는 주제의 특집으로 이루어졌고
이 목차 페이지의 왼쪽 위를 보면 62 쪽부터 71쪽 까지 다섯 개의 글이
이 주제에 대하여 실려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페이지에서 페이지와 글제목을 함께 크릭하면 된다). 이 글들은 다음과 같다.

1.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아이들을 황폐화시키고(ruin) 있는가?  -62
2.     페이스북은 친구인가 적인가 ?                          -66
3.     (WEB) 3.0이 제시하는 미래가능성(promise)             -68
4.     미국국립보건원(NIH) IT을 통한 개입(intervention)에 투자하고 있다. -70
5.     디지털 시대의 심리과학                                -71

시간 여유가 있으신 분은 살펴 보시기 바란다
이 학회 공지에 의하면 이 사이트는 2011년 회기에만 무료로 제공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