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Thursday, February 15, 2007

사고의 합리성과 사고의 2원적 과정 이론

생태적합리성에서 사고의 2원과정 이론으로

- 저확률의 추리: 생태적합리성에서 불확실성하에서의 추리의 2원과정.

2001년에 쓴 책 인지심리학: 형성사, 개념적 기초, 조망 (이정모, 2001, 대우학술총서 511)
에서 12장 5.3절에서 생태적 합리성, 5.5절에서 이원적 설명6.2절에서 스피노자적 사고자로서의 인간, 6.3절에서 실용적 합리성7절에서 관점들의 종합: 인지의 두 양식과 합리성
에 대하여 생각을 전개한 바 있다. 그 글에서 상당히 많이 참고한 자료들 중에는 Sloman의 의견도 있었다.

그 Sloman 이 최근에. “생태학적 합리성으부터 (사고의) 이원과정” 이라는 논문을 내고 이 논문이 Brain & Behavioral Science의 2007년 어느 호에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논평이 될 예정이라 한다.
이 논문은http://www.bbsonline.org/Preprints/Barbey-06052006/Referees/Barbey-06052006_preprint.htm
의 사이트에
Base-rate Respect: From Ecological Rationality to Dual Processes라는 제목으로 제시되어 있다. (저자는 Aron K. Barbey, Department of Psychology, Emory University & Steven A. Sloman, Cognitive and Linguistics Science, Brown University).

이 논문에 의하면 사고의 2원과정 모델이 기저확률과 추론 오류 현상을 설명하는 데 가장 적절하다고 한다. 현상을 설명하는 여러 모델들을 비교하여 전개하고 있기에 문제현상에 대한 이론적 개관을 얻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인간의 사고, 특히 불확실성 하에서의 추리가 편향이 있고 오류가 생기는 이유, 인간 사고가 연상적 사고와 논리규칙적 사고의 두 유형이 어떻게 조합되는가에 대하여 한번 생각하여 볼 만하다.

Sunday, February 11, 2007

인공물과 인지의 공진화:

사이버 인지심리학의 개념적 재구성: 인공물과 인지의 공진화

-이 정 모, 이 건 효, 이 재 호
A Conceptual Reformulation of the Cognitive Psychology on Cyber Space: Co-evolution of Artifacts and Cognition
-Jung-Mo Lee (jmlee.skku.edu) , Kun-Hyo Lee, Jae-Ho Lee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Experimental) 16, 4, 365-391. (2004. 12. 30.) -2004년 자료 화일입니다.

Abstract: 사이버공간과 인지에 대하여 인지심리학이 어떠한 접근을 하여야 하는가와 관련하여, 사이버공간을 구성하는 인간과 인공물의 상호작용 특성을 진화 역사상에서의 공진화로 개념화하고, 인공물의 매개에 의한 매개된-인간-인간 상호작용(mHHI)의 특성을 논하였다. 또한 사이버 공간과 관련된 기본 개념을 재정의하고, 사이버인지심리학의 주제들을 열거하였으며, 마음 개념, 인공물과의 상호작용 개념을 재구성하여하는 필요성과, 재구성의 방향을 논의하고, 이것이 시사하는 바가 새로운 인지생태학 및 인지생태공학의 창출임을 논하였다. 끝으로 NBIC융합과학기술 틀의 본질과 이 틀이 사이버심리학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였다.

화일 내용은 다음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The file is in Korean.)
web: http://cogpsy.skku.ac.kr/data/data/04-1230사이버인지심리.htm - (htm file: 241K; 아래아한글 화일 146K (2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