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Friday, March 28, 2014


[음악 인지]
 
요즈음 TV에서 불후의 명곡등의 현역 가수들이 정말로 열정을 가지고 배우며 자기를 개선해 나가는 프로가 많다. 이러한 프로들을 보면서 [음악][인지과학]을 연결하는 주제를 떠올려 봅니다.
 
아마도 아래 자료들은
[인지]가 포스트모더니즘을 대신할 틀로 생각하려하는 이정모의 이전 글을 보면서
이정모가 너무 나가지 않았는가?!’하고 생각했을 여러 사람들에게,
음악에 틀을 제공하는 인지과학 의 모습을 보여 주면서
그것이 터무니없는 지나친 생각만은 아니었음을 조금 알리려고 하는
한 몸짓으로 받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 기회에는 [문학]에 보는 틀을 제공하는 [인지과학]을 다루어 보려 합니다.
 
----------------------------------------------------------------------------
 
'음악 인지'Music cognition
 
- : 개관: 위키피디아자료
 
"Music Cognition and the Cognitive Sciences"
- [Topics in Cognitive Science], 2012, Volume 4, Issue 4. 467794.
- 음악과 인지과학 개관 글
 
Music and Cognitive Abilities
- by E. Glenn Schellenberg & Michael W. Weiss
- June, 2013
 
 
=========================
 
[대학의 음악인지 Lab]
 
1. 미국
 
The Music Cognition Laboratory
- University of Cornell
 
UMD Language and Music Cognition Lab
- University of Maryland
 
Northeast Music Cognition Group (NEMCOG)
- New York University
- 북미 Northeast Corridor region of the U.S
 
Bienene School of Music
- Northwestern University
- 음악 이론과 인지
 
the Cognitive and Systematic Musicology Laboratory (CSML)
- Ohio State University,
 
Music cognition
- University of Rochester
- Eastman School of Music
 
Music cognition Lab
- Tuft University
----------------------
2. 캐나다
 
Music Perception and Cognition Laboratory (MPCL)
- McGill University, Canada
 
Music Perception and Cognition Laboratory (MPCL)
- McMaster University, Canada
 
-----------------------
3. 유럽
 
Music Cognition Group
- Department of Musicology, University of Amsterdam (Universiteit vanAmsterdam)
 
Embodied Music Cognition (EMuCog) Conference
- The University of Edinburgh
- 22 23 Jul 2013
 
Music Cognition Lab
- Queen Mary, University of London
 
=======================
 
[학회모임]
 
the European Society for the Cognitive Sciences of Music
 
Music cognition and the cognitive sciences.
- Top Cogn Sci. 2012 Oct;4(4):468-84. doi: 10.1111/j.1756-8765.2012.01226
- by Pearce M1, Rohrmeier M.
 
Symposium: MILESTONES IN MUSIC COGNITION
When: 7-8 July 2014
Where: Montreal; Schulich School of Music, McGill University
 
========================
 
[기타]
 
Arts and Cognition Monograph: Effects of Music Training - Under-privileged
- Helen Neville
- Dana 재단
 
========================
 
[]
 
[Auditory Scene Analysis: The Perceptual Organization of Sound]
-
- by Albert Bregman'
- MIT Press (1994)
 
[The Cognitive Foundations of Musical Pitch]
-
- by Carol Lynne Krumhansl
- Oxford University Press (1990)
 
[The Analysis and Cognition of Basic Melodic Structures: The Implication-Realization Model]
-
- by Eugene Narmour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0)
 
[Embodied Music Cognition and Mediation Technology]
-
- Marc Lehman
- Department of Musicology, Ghent University, Belgium.
- MIT Press (2007)
 
 
[Paradoxes of Interactivity: Perspectives for Media Theory,and Artistic Investigations]
-
- by Uwe Seifert, Jin Hyun Kim, Anthony Moore (eds.)
- Transaction Publishers (2008)
그리고,
 
Laske, O. (1999). AI and music: A cornerstone of cognitive musicology. In M. Balaban, K. Ebcioglu, & O. Laske (Eds.), Understanding music with ai: Perspectives on music cognition. Cambridge: The MIT Press.
Hamman, M., 1999. "Structure as Performance: Cognitive Musicology and the Objectification of Procedure," in Otto Laske: Navigating New Musical Horizons, ed. J. Tabor. New York: Greenwood Press.
Temperley, David (2001). The Cognition of Basic Musical Structures. Cambridge: MIT Press. ISBN 978-0-262-20134-6.
Balaban, Mira (1992). Understanding Music with Ai. Menlo Park: AAAI Press. ISBN 0-262-52170-9.
Minsky, M. (1981). Music, mind, and meaning. Computer Music Journal, 5(3), 28-44. Retrieved December 1, 2009 from
Cope, David (1996). Experiments in Musical Intelligence. Madison: A-R Editions. ISBN 978-0-89579-337-9.
Wiggins, G. et al. (1993). A Framework for the Evaluation of Music Representation Systems. "Computer Music Journal, 17"(3), 31-42.
Nierhaus, Gerhard (2008). Algorithmic Composition. Berlin: Springer. ISBN 978-3-211-75539-6.
Deutsch, Diana (1999). The Psychology of Music. Boston: Academic Press. ISBN 978-0-12-213565-1.
Patel, Aniruddh (1999). Music, Language, and the Brai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12-213565-1.
Lerdahl, Fred; Ray Jackendoff (1996). A Generative Theory of Tonal Music. Cambridge: MIT Press. ISBN 978-0-262-62107-6.
Uwe Seifert: Systematische Musiktheorie und Kognitionswissenschaft. Zur Grundlegung der kognitiven Musikwissenschaft. Orpheus Verlag für systematische Musikwissenschaft, Bonn 1993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무엇이?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무엇이?]

19세기 초를 지배한 것이 modernism이었다면
1970년대-1990년대를 지배한 것은 postmodernism 이었다.
그러나 Prospect잡지가 공표한 것처럼 이미 Postmodernism 죽었다.

그럼 그 다음에는 무엇이 올 것인가?

그동안 이 사이트에서는 다음을 계속 역설하여 왔다.

[인지과학]이 많은 것의 틀을 제공하고 있다.

인지과학 기술은 미국과학재단에서 발표한 NBIC 미래 테크놀로지의 4대 축을 이루고 있으며,
IT의 최첨단을 가고있는 IBM의 새 IT 기술이 [인지]시스템으로 설정되어 있고
하버드대 등 미국 대학의 추세를 보면,
인지과학은 문학, 예술 일반, 여러 사회과학의 새로운 보는 틀을 제공하고 있으며.
신경과학과 연결되어 자연과학의 좋은 틀을 제공하고 있다.

[인지] 틀이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많은 것을 보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틀을  제공하여 주고 있다.

[인지과학]이 물질과 에너지 중심의 전통적 과학관으로부터
마음(지능), 정보 중심의 새 과학관으로 우리를 옮아가게 만들고
인지과학이 개념적 변혁을 일으켜 가능하게 한 오늘날의 디지털 문화,
SNS 문화 속에서 매일을 살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
지식을 창조하고 활용하는 'Ways of Knowing'이 달라진 오늘날의 우리들.
미래에 살 우리의 후예들을 
생각하자면

그리고 또
인공물(artifacts)에 확장된 (스마트폰과 같이) 인간 마음, 지능의 새로운 면을 보며,
Humanity의 본질에 대한 [인지과학적] 재개념화가이루어지는 미래를 생각하자면
[인지과학]은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공백을 
메워 줄 큰 틀로서 간주되기도 한다.

[인지] !
큰 틀로 생각하는 것이
인지과학도인 나의 바램에만 젖은 생각일까?

I wond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