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과학으로 기독교 새로 보기”
- 현우식 저
- 연세대학교출판부
- 2012. 02. 26 개정판 (242 쪽)
- ISBN: 978-89-97578-30-6.; YES24판매가 9,500원
국내도서 > 문화체육관광부선정 우수도서 > 2007년 우수 교양도서
--------------------------------------------------------------
아래의 책 소개, 저자 소개는 위의 Yes24 자료가 아니라,
책 표지에서 가져온 더 자세한 자료입니다.
[책 소개]:
이 책은 과학과 기독교 사이에서 고민하는 대학생들의 질의에 대한 하나의 체계적인 응답이며 현대의 우주과학, 물리학, 생명과학, 수학, 인지과학의 렌즈를 통하여 기독교의 이미지를 새롭게 읽는 메시지가 가득 담겨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지성이라는 특별한 재능을 주었다. 지성이라는 선물은 단지 보관의 대상이 아니라 활용의 대상이다. 오랜 세월을 거쳐 활용된 지성은 과학을 산출했고, 이제 과학은 디코딩을 위한 도구이자 좋은 모델이 되었다. 기독교 시스템은, 여러 차원에서 다양한 형태로 성서에 인코딩 된 하나님의 뜻을 디코딩하는 시스템이다. 과학시스템은 여러 차원에서 당양한 형태로 자연에 인코딩 된 법칙을 디코딩하는 시스템이다.
어느 누가 인코딩의 제한과 디코딩의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겠는가? 다만 인코딩 방식과 가장 조화를 이루는 디코딩 방식을 끊임없이 그리고 겸허하게 찾아가는 것이 바로 과학과 기독교의 공동의 과제가 아니겠는가?” - (뒷 표지에서)
[저자 소개] 저자 : 현우식
기독교와 과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지은 현우식 교수는 기독교 성직자이며 호서대학교 과학신학, 인지과학 교수이다. 그는 연세대학교에서 신학, 수학, 인공지능과학을 전공하였고, Cognitive Computability and Gödel’s Incompleteness: Cognitive Systems in Mathematical Perspective 연구로 국내 최초의 인지과학 박사가 되었다. 멤피스대학교 수리과학부 연구원과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수학사학회, 수리논리학회, 인지과학회 이사로 봉사하고 있다. 저서로는 [과학으로 기독교 새로 보기], [한태동의 역사학 방법론 강의],[Logical foundations of Cognitive Science], 역서로는 존 폴킹혼의 [약자물리학 그리고 기독교 신학] 등이 있다. 저자는 1986년 이래 한태동(韓泰東) 박사에게 사사(師事)하고 있다.
[책의 목차]
1부 종교와 과학
1. 알파, 보기는 보아도
2. 인간은 호모 렐리기오수스이자 호모 사피엔티피쿠스이다
3. 시스템으로서의 종교와 과학
4. 시스템으로서의 현대 종교
5. 시스템으로서의 현대 과학
2부 현대의 과학과 기독교
6. 마고스, 기독교 역사상 최초의 과학자
7. 태초, 빅뱅우주론과 기독교의 공유 재산
8. 빛, 양자물리학과 기독교의 공명
9. 연속, 창조, 진화생물학과 기독교를 담는 그릇
10. 무한과 불완전성 정리, 수학과 신학의 영원한 질문
11. 마음과 정보, 인지과학과 기독교의 미래
12. 오메가, 인코딩 그리고 디코딩
부록
I. 한 눈에 보는 기독교와 과학의 역사 -153
II. 신학과 수학에서의 진리와 믿음: 사영결정 공리의 신학적 함의 - 165-185
(Truth and Belief in Mathematics and Theology: Theological Implications of the projective determinacy Axiom)
III. 쿠르트 괴델의 존재론적 증명 - 186
IV. 바이오로고스, 과학과 신앙의 언어와 논리 -194
V. 과학신학으로 보는 죽음 너머 -201-210
주석 : 211- 224
참고문헌 : 225-234
찾아보기 : 235-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