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Wednesday, October 31, 2007

'인지과학과 미래' 학술 심포지엄 (2007/ 11/ 17/ 토)

'인지과학과 미래' 학술 심포지엄

-----------------------------------------------------------
주최: 국회 미래사회 포럼
주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인지과학협동과정, 연세대학교 인지과학 연계전공
후원: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연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
심포지엄 주제: 인지과학과 미래 과학기술
-----------------------------------------------------------
개최일시: 2007. 11. 17 (토) 10:00- 15:00
장소: 연세대 외솔관 110호 강당 (120명 정도 좌석)
-----------------------------------------------------------
<예정 프로그램>

9:30-10:00 등록
(*10시 시작 시에 15 내지 20분 축사 추가로 시간 조정 가능성 있음)

10:00-12:00: 초청 강연 I 사회: 김진우 교수 (연세대 경영대학; 인지과학연구소 소장)
10:00-10:40: 이정모 교수 (성균관대 심리학/ 인지과학)
: 미래 융합과학기술 사회에서의 인지과학의 역할
-10:40-11:00: 휴식-

11:00-11:40: 김진형 (KAIST 컴퓨터과학: 인공지능 패턴인식 Lab)
: 다시 찾는 Soft Sciences
11:40-12:20: 이석한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나노지능시스템Lab)
: 인지과학과의 Convergence를 통한 지능형로봇의 미래

- 12:30-1:30 점심 -

13:30-4::00: 초청 강연 II 사회 정상철 교수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주임교수)
*각 강연자가 자신의 분야와 인지과학/과학기술의 미래를 연결한 주제를 30분씩 발표함

13:30-14:00: 조성배 (연세대 컴퓨터과학; 소프트컴퓨팅Lab)
: 디지털융합 시대의 인공생명과 인지과학
14:00-14:30 장병탁 (서울대 컴퓨터과학; 바이오지능Lab)
: 학습과 기억의 바이오인지 지능기술
-14:30-14:50: 휴식-

14:50-15:20: 이도준 (연세대 심리학과; 인지신경심리)
: 사회인지 정서 신경과학(Social Cognitive Affective Neuroscience)
15:20-15:50: 김성일 (고려대 교육학과: Cyber Education Lab)
: 뇌기반 학습과학: 마음, 뇌, 교육의 연결
(Brain-based Learning Science: Connecting Mind, Brain, & Education)

16:00-17:00: 종합토론 : 주제: 인지과학이 여는 미래 과학기술

좌장: 정찬섭 (연세대 심리학과, 지각심리/ 감성과학):
토론자: 김성일, 김진형, 이석한, 이도준, 이정모, 장병탁, 조성배

토론의 형식은 일반 학술대회의 [발제-그 발제에 대한 비판적 토론] 의 형식의
지정된 토론자들만의 토론이 아니라, 발표자와 청중 전체의 지식과 아이디어의 나눔에 초점을 두어서 (발표자들의 발표를 보완하며 미래 정책적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종합토론의 주제인 [인지과학이 여는 미래 과학기술]의 내용. 정책과 관련하여
1. 먼저 좌장 정찬섭 교수의 감성과학과 인지과학의 미래 관련 발제가 있고
2. 청중들이 인지과학과 과학기술의 미래 일반에 대하여, 그리고 발표자들에게 질문, 커멘트하고
3. 그에 대한 발표자들의 답변과, 발표자 서로의 발표에 커멘트 하고 보완하고
2와 3을 반복하고
4. 마지막으로 사회자가 정책 제안을 염두에 두고 주제에 대하여 종합하는 순으로 진행되는 틀

--------------------------------------------------------------------
이후 연세대 단독 주관으로 (5:30-7:30): 연세대 인지과학 협동과정(대학원생), 인지과학 연계전공의 [인지과학과] 학술제가 개최될 예정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