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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February 21, 2009

산다는 것: 김수환 추기경의 일생, 엔니오 모리코네의 음악, KBS

이런 글을 쓴다는 것이 김수환 추기경의 생애를 기리는 사람들에게 누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냥 적어본다

김수환 추기경이 가신날의 KBS 저녁 9시뉴스에서 추기경 장례식에 대한 30여분에 걸친 특집을 보고 있던 나는
뉴스 시작한지 20 분경에 김수환 추기경의 일대기가 보도되며
배경음악으로 나오는 음악에 깜작놀라며 숨을 멈추었다.


20여년전에 이 배경음악때문에 이 영화를 좋아하게되고
엔니오 모리코네의 깊은 감성적 통찰에 놀라워 하며
삶에 지치고 힘들때면 산다는 것.... 에 대하여 생각하며 이따금 듣던 음악이다

김수환 추기경의 삶에 대한 보도를 접하면서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살아간다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것을 생각하였으리라 여겨진다

그런데 이 KBS 김수환 추기경 장례 특집 보도에서
KBS의 그 누군가는 이 음악을 사용하기로 제안을 하였을 것이고
담당 PD와 다른 사람들도 동의하여 이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삼았을 것 같다

그 음악이, 요새말로 말하자면 사운드트랙이
이 KBS의 김수환 추기경 일대기 보도의 영상 뒤로 흘러나온 음악이다

그동안 며칠 사이의 김수환 추기경의 선종과 미사, 조문, 장례식 등의 일련의 일들이
우리들에게 쓸쓸한 슬픔, 서글픔을 일으키며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하고
과연 삶에서 가치있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떻게 살아야 하는 것일까
에 대한 복합적인 정서가 엮어진 느낌과 생각들을 일으켜 내어온 것 같다.

KBS 보도국은 김수환추기경 장례미사 특집을 보도하며,
또 김수환 추기경의 일대기를 보도하면서도
초점은 수환 추기경의 행적 그자체를 넘어서
우리 모두의 쓸쓸한 슬픔,그러나 삶의 바탕을 다시 생각하며 느끼는 복합적인 정서의 우러남에 맞추어진 것 같다.

그러길래 이 사운드 트랙을 배경음악으로 택하였을 것 같다...


그 배경음악은 다음에서 들을 수 있다

Ennio Morricone - Once upon a time in the West
YouTube views: 218.604, rating: 4,93

음악 링크
http://www.clips.fm/ennio-morricone/video/98186


그런데 이 화면이 뜨면 YouTube 동영상을 가동시켜 play를 시작하고는
그러자 마자 바로
화면을 최소화시켜 그 보기싫은 악당역의 헨리폰다 얼굴을 보이지 않게 하고
음악, 사운드 트랙만 들어야 한다

화면을 안본채 음악 소리만 들으며
'산다는 것' ... 에 대하여 그냥 느껴보기 바란다

김수환 추기경의 장례미사, 영결식이 있던 날에
한 음악 소리에 사로 잡히는 나 자신이 이상하게 여겨진다

그렇기는 하지만 김 추기경님의 떠나심은
우리(적어도 나) 자신을 돌아보며 삶에 대하여 복합적인 여러 느낌과 생각들을 오가게 하는 것 같다

체화된인지 접근과 스포츠심리학의 미래: 2009/2/19/스포츠심리학회 발표자료

1980년대 초반에 가까이 알고 지냈던 분 중에 체육학을 전공한 류정무 교수가 있었다.
당시 국내에 스포츠심리학이라는 분야를 창출하려 애쓰던 분이다.
애석하게도 일찍 젊은 나이에  타계한 그분을 생각하여서
스포츠심리학회에서 부탁한 인지과학 강연을 거절하지 못하였다

그런데 이 학회 강연을 준비하면서 나름대로 얻은 바가 있다.

인지과학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 적 접근틀에
스포츠심리학(과학)이 중요한 이론적, 연구 practice적 시사를 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의 깨달음이었다.

스포츠심리학(과학)은 과거에는 인지과학, 심리학의 이론, 개념, 경험적 연구결과를
주로 응용적 목적으로 도입하여 적용하였다고 보아 왔다.

그러나 인지과학에서 몸에 바탕한 마음/인지; 몸이 있는 마음/인지
‘체화된 인지(마음)’를 미래의 인지과학의 대안적 틀로 삼고 접근하려는 움직임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볼 때.

몸-마음의 관계를 탐구하여 왔던 스포츠심리학(스포츠과학)이
미래에는 인지과학에 중요한 이론적 시사, 새로운 연구 분야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웹을 검색한 결과, 쉬카고대 심리학과의
Sian L. Beilock 교수의
“Beyond the playing field: sport psychology meets embodied cognition”
라는 논문이 찾아졌다.

그래서 이 내용을 발표 ppt 파일에 넣었다.

첨부된 ppt (mht) 파일의 122-126 사이의 슬라이드의 내용을 보면 이러한
가능성 관점이 제시되고 있다

그 내용 일부를 편집하여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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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스포츠 심리학이 미래의 인지과학에 중요한가?

중요함1:     과거에는
인지과학과 인지신경과학이  스포츠심리학 이론과 연구에 학문적 시사 줌


중요함2: 미래에는 스포츠심리학( 특히 운동기술 연구)이
인지과학에서 ‘체화된 인지’ 틀의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 but also sport psychology (and motor skill expertise research in particular) is imperative  for advancing theories of embodied cognition (인지과학).

As research on sport expertise is highly relevant to the emergent cognitive science viewpoint of embodied cognition,

그래서,
 
1. not only should  sport psychology look to cognitive and neuroscience disciplines to inform theory and research,

2. but also vice versa. 그 역, 즉
체화된 인지 틀을 추구하는 인지과학이 스포츠과학(심리학)의 이론적 연구 결과에
  유의하고 그 도움을 받아야하고
스포츠과학연구가 인지과학 내의 ‘체화된 인지’ 접근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이 들면서

미래의 ‘체화된 인지’ 에 대한 인지과학적 연구에

- 인지심리학(감각-운동 연결의 지각심리 포함), 인지신경심리학
- bio-mechanism을 다루는 생물학, 공학 영역
- 스포츠심리학(과학)
- 로보틱스 (특히 로봇의 몸 움직임과 인공인지체계의 연결 분야)
- 그리고 스포츠심리학에서 관심 갖는(팀플레이와 연결하여 생각하자면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는) 몸-마음(인지) 가동의 사회적(social) 연결 측면
- 그리고 넒은 의미의 performance 관련 연구 분야

등이 수렴적으로 학제적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

미래의 인지과학
스포츠과학(심리학)이
어떻게 연결되고 그 역동 과정에서 학문 분야들(특히 스포츠과학(심리학))이
어떻게 재편성될 지가 궁금하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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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된 사이트 또는  다음 주소에 링크된 파일 2개

http://cogpsy.skku.ac.kr/cwb-bin/CrazyWWWBoard.exe?mode=read&num=3188&db=newarticle&backdepth=1

   발표제목: 미래 인지과학의 응용적 의의: 체화된 마음(Embodied Mind) 접근의 시사


1.  20090219-스포츠심리학회발표2.pdf (196014 바이트)
       -한글 hwp file: 2쪽

2. 20090219스포츠심리학회9-5-3.ppt     (749568 바이트)
    -ppt-mht file:  133 개 슬라이드   

조금 안다고 나대는 것의 초라함: 김수환 추기경님의 선종이 주는 생각

김수환 추기경님의 선종에 관한 글들을 읽다가
갑자기 강하게 떠오른, 아니 닥아 온 어귀가 있다.

“조금 안다고 나댐의 초라함” 이라는 생각이다.

김수환 추기경님이 삶의 끝까지  
자신을 ‘바보’라고 생각하시며 그렇게 표현할 수 있었던 것을 생각하자면

그동안 ‘조금 안다고 나대어 온’ 나의 삶이 마냥 초라하게 여겨진다.

더구나 노벨 문학상을 받은 엘리 위젤에 의하면
그 ‘조금 안다는 것’ 조차 내 것이 아니다.

그리고 ‘조금 안다는 것’ 조차 따지고 본다면
다른 이들 보다 극히 미미한 시간차를 두고
-(특히 우주적 관점에서 본다면 거의 같은 시간에) -
‘그저 어쩌다가 아주아주 조금 미리’ 알았을 뿐인 것이다

지능이 낮은 나의 미망으로 인하여
내가 조금 더 알고 있다고 계속 생각하는, 이 착각,
그 앎이란, 실상은

엘리 위젤(뷔젤)에 의하면

“삶은 내가 태어나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다.
나 이전에 많은 세대의 사람들이 있었다.
나는 그들의 발자취를 따른다.
내가 읽은 책은 수 세대의 아버지와 아들과 어머니와 딸들과 스승과 제자들에 의하여 작성되었다. ...
나는 그들의 경험의, 그리고 그들의 탐구의 총합일 뿐이다. 그리고 당신도.
‘I am the sum total of their experiences, their quests. And so are you.’....

수 세대에 걸친 창조나 철학적 생각들 모두가 우리 인간의 집합적 유산이며 기억이다.
우리는 같은 마스터에게서 배우는 것이다.”

나 자신의 앎이, 지식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의 고뇌와 생각과 앎의, 삶의 집합 덩이 일 뿐이다
그런데 그것을 마치 ‘나의 앎인 것처럼 나대었다니 ...“

그저 창피할 따름이다.

김수환 추기경님이 떠나심에

다시 한번
‘조금 안다고 나대어 온’ 나의 삶에 대하여,
나의 착각적 미망에 대하여
한숨과 함께 진한 연민을 갖게 된다.
...

그 연민으로 다음과 같이
자신을 변명하며 생각한다.

그래도
지난 몇 십 년의 나의 삶이
지식을 찾고 그것을 전달하는 중심의 직종에서 삶을 살아 왔기에

그러한 삶이 나의 살아 있음의 존재를 규정하는 한 방식이 되었고
이 방식을 벗어나서는 나의 살아 있음의 의미를 이야기하기가 정말 힘들어서

그래서 앞으로도
‘내가 조금은 알고 있다’고 하는 착각에서 벗어나기 힘들것 같다고.


그러고 다음과 같은 생각이 이어진다.

그러면 최소한 다음과 같은 엘리 위젤의 말을 따라야 할 것 같다.

“내가 얻은 지식은 내 뇌 속에만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
나는 그 지식을 많은 사람들에게서 빚지고 있는 것이며
나는 그 지식을 가지고 무엇인가 하여야 한다.
그들에 의해 나에게 주어진 지식을 내가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줌으로써, 다른 이들을 위하여 무언가를 함으로써)
갚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감사의 마음으로 ...”

그동안 ‘조금 미리 안다고 나대었음’ 에 대한
그리고 그런 자각에도 불구하고
그 상황이 앞으로 크게 변화되지도 않을 것임의 예감에 대한
나 자신의 합리화일까 .... ?

김수환 추기경님은
표표히 떠나셨지만
많은 것을 되생각하게 하여 주신다. 

Sunday, February 15, 2009

2009/02/12/ 인지향상/ 발표 파워포인트 개요

20090212/ 인지향상/ 발표 파워포인트 개요
2009년 2월 12일에 발표한 인지향상에 대한 파워포인트 원본을
(단축판: 약 30여개의 슬라이드;  긴 판: 130여개 슬라이드)
사정상 올리지 못하고
그 단축판 파워포인트 파일 개요 텍스트만 여기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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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향상(CE)테크놀로지: 미래 인지과학 응용의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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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 점
NBIC 융합과학기술 틀이 나노과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 낸 틀임에도 불구하고
미래 융합과학기술 추진의 궁극적 목표가

'획기적인 물질, 기계의 발명'이나 '인간의 장수'가 아니라,
인간 개개인이 각자의 일상생활에서, 학교, 일터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 Improving Human Performance    기술의 개발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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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Foresight 전략위원회 예측 미래 사회의 10대 과제/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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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과학기술개발의 특성 -인류 진화의 제 2단계-
1단계: (과거)
The key insight of the pioneers was understanding that the first stage of human evolution was about nourishing (and protecting) the body in a natural environment,

2단계: (현재)
but now the 2nd stage of human evolution is about nourishing the mind in an information-rich human-made environment.

J. C. Spohrer & D. C. Engelbart (2004). Converging technologies for enhancing human performance: Science and business perspec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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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과학기술의 핵심물음의 3 단계

1. 물질, 에너지란 무엇인가?
뉴턴 이래의 자연과학의 물음
2. 생명이란 무엇인가?
- 1980년대 이후의 핵심적 물음  
3. Mind/인지/지능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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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 이래 미래 21세기의 핵심 물음
Engineering  of/ for  the mind
(마음공학)  (넓은의미의 인지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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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의미의 인지테크 개념2: CE/ 인지기능 향상
Cognitive technology
- 이스라엘 테크놀로지 웹진의 정의
-is a new and evolving field
-which combines the interactive qualities of modern computers
-with the knowledge acquired by cognitive psychology
-to create tools that can preserve and improve our cognitive 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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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 (Cognitive Enhancement): 정의
Cognitive Enhancing Tech
IT + BT + Co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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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인지기능 향상 주제 영역
일상생활에서 일반인들의 여러 인지적 적응 향상/ 증강
이스라엘의 예: MIND-FIT 프로그램
일 (work) 장면에서 노동자, 기술자, 직원들의 일반적인 인지적 적응 기능 향상/증강
학교/기업장면에서의 교육받는 여러 연령대의 사람들의 인지적 기능의 향상/증강
노년기에 여러 가지 인지적 불리함에서 효율적 적응에 문제가 생기는 많은 사람들의 인지적 기능 향상/ 증강
뇌손상 등으로 인하여 인지기능 등의 심적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한 장애인 등의 인지적, 사회적 기능 증강, 개선, 향상 시키는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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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g-Gym
현재: 건강 유지 위해, 몸짱이 되기 위해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헬스센터에서 체력단련

미래: 현재 사람들이 헬스센터에 가듯이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개인용, 가정용 ‘인지능력향상’ 소프트/하드   웨어를 사용한 인지단련이 일상적 일과가 되고

인지짱과 같은 사회적 비교 행태 출현 가능.
헬스트레이너에 상응하는 인지-트레이너 직업 출현

현재 강남 학원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미 적용중
기업의 사원 선발기준 도입 가능- 윤리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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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간의 격차를 보는틀

[A]: 20세기 전반까지
물질적 빈부의 격차
Material divide

[B]:  20세기 후반
디지털 환경에의 적응을 위한 정보 접근/ 처리기술이   있는 자와 아닌 자의 괴리
Digital Divide

[C]:  21세기 중반 이후 미래에는
인지향상된 자와 향상되지 못한 자
The new divide between (인지적)
the enhanced and the unenhan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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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미래 사회에서,
기존의 경제력, 교육 기회 불평등의 문제 보다 심각함 이러한 차이가 국가간에 생길 가능성도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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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기술 1: 일반 인지 능력 향상

 1. 인간 자신의 인지적/정서적/ 사회적 적응 기술의 향상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인간 자신의 인지적 기술 향상을 통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삶의 질 향상
  인지심리학, 인지신경심리학,  인지사회심리학의 응용
             잘못된 사회인지 현상의 설명, 감소 도움
 일반 인지 기술 향상 일상생활의 인지기술 향상
 학습과학기술, 일반 응용인지 기술: 뇌기반학습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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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기술2: 인지 결함의 보완

 2. 인간 [인지 기능]과 [뇌/ 신체의 하드웨어 이상/결함]의  이해와 보완/강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인지기능 쇠퇴 노년기 기억/인지기능 유지/향상 기술
인지/정서/사회성 발달 장애 아동 뇌/신체 손상자의 감각/인지/정서 이상의 본질 이해를 통한 대응 적응 방법 도출 뇌손상에 의한 주의, 기억, 언어, 사고 이상자 재활 지원
시청각 뇌 손상자 적응력 향상 인지기술 자폐아 적응 기술 등 뇌/신체 손상자에 대한 신경약물적, 신경보철적 인공물 개발에 의한 삶의 질 향상 홀몬 관련 등 심리신경약물의 개발에 의한 도움 시청각, 운동감각 등의 보완, 재활을 위한 신경보철 인공물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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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기술3: 인공물과 연결에 의한 증강 (Augmented Cognition)

 3.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효율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
보다 인간친화적인 하드/소프트 인공물(환경) 디자인
Cognitive Engineering
인간과 환경(인공물)의 상호작용 시스템의 지능화 Cognitive Technology Cognitive Ergonomics 현실세계, 가상세계 Usability, efficiency 증가
  뇌 / 신체 특성 초점 중심
  일반 인지 특성 초점
마음-뇌-인공물이 괴리되지 않고 통합된 Total System 으로서의
인간-환경(인공물) 연결 인간-인공물의 공진화로서의  개념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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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기술4: 사회적 인지 오류 교정 (Augmented Social Cognition)

 4. 사회인지-지식과 -기술 증진에 의한 사회적 삶의 질 향상

인지적 제약으로 인하여 비논리적, 비합리적으로 사고(신봉, 고착)하는 잘못된 사고틀의 분석, 설명, 이해 추진
개인적 고정관념, 편향-선호 집단적 고정관념, 편향-선호 사회 내적 갈등, 문제의 원인 이해
갈등, 문제 해결 방안의 도출
 인간 사고의 bounded rationality 의 이해
 한국적 상황 특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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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Bostrom의 인지능력향상 테크놀로지 분류

 External software CE의 방법/유형 (Bostrom + J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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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인과 과학자들의 오해(잘못 생각하는 관점);

 일반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바 =
         인지기능 향상(기억약, 신경강화) 약물의 효과 > 소프트웨어적 인지 훈련 (training)의 효과

그러나 실제는:
인지기능 향상(기억약, 신경강화) 약물 효과  <                 소프트웨어적 인지 전략 훈련/학습 등 효과

 * 인지능력 향상시킨다는 약물의 효과는 실상은 미미하고  
교육, 인지전략 훈련 등의 소프트적 인지향상 훈련의 효과가 훨씬 더 크고 지속적이고
계속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음

 <== 우리는 (대입준비생이건 부모건 일반인이건)
뇌기능 증강 약물 효과의 한계를 인식하여야

==> ; 그보다는 개인에 적합한 특수 소프트 인지 training 필요

증거: 비유:
좋은 음식 먹는다고 모두 체육선수가 되나?
<==; NO ! <비유2>:

the singer, not the song !  the song, not the singer?
the 소프트 인지기능 향상 훈련 효과(大),
not the 인지(신경) 약물 효과!  (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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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21세기 초에 인지과학에서 벌어지고 있는 개념적 틀의 변화와  인공물
개념적 틀의 변화?

“마음=뇌” 라는 상식적 생각, 개념 변화
=> [마음-뇌-환경] 의 통합적 총체의  DYNAMIC SYSTEMS 에의 접근 (뇌/인지과학 내)

뇌-몸-환경이 서로 괴리되지 않은 통합체,
단일 분석단위임
역동적으로 인간-환경(인공물)의 역동적 상호작용 행위에서 구현되는 마음/ 인지/ 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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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립된 인공물이 아닌 인간의 심적-신체적 확장이며 인간의 마음의 일부로서의 인공물의 개념

==> 인간과 인공물의 이분법적 개념의 필연적 수정

*여기에 체화된 마음(Embodied Mind)- 특이점 등의 철학적 재개념화와 인류학 등의 사회과학적 재개념화 틀의 떠오름,

transhumanism, 미래 공학의 중요성 연결

기존의 접근들의 한계를 넘어서

몸기반(Embodied Mind/ Cognition),

환경과 혼연일체 (Embedded + Context)
의 틀을 구현하는 개념적 접근은

여러 감각 정보(몸의 운동적 활동 포함)를 통합하여
환경과 개인의 마음의 작동을 연결하는 multi-sensory 기반 인지적 틀

<== Multi-sensory-motor based Cognitive performance <== 오감기반 인지기능의 중요성 인정하여야 -------------------- 재 음미하여야 할 것: 서구 선진국에서 나온 미래 융합과학기술의 궁극적 목표가 Improvement of Human Performance 이어야 하는 이유, 당위성, 시사의 재음미 ==>; 미래 과학기술 개념:  
새로운 틀에서의 재구성, updating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