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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December 20, 2008

인지과학과 상호작용성, 미디어아트, 체화된인지 개념의 연결 책 소개

http://cogpsy.skku.ac.kr/study/study.html 에서 이미
2008. 11. 29일에 소개한 파일을 여기에도 올립니다

인지과학과 상호작용성, 미디어아트, 체화된인지 개념의 연결 책 소개

상당한 지적 흥분을 저에게 준 책과 글(챞터)을 소개합니다.

인지과학의 변화하는 틀, 인간-인간, 인공물-인간의 상호작용, activity, new media art 등에 대한
새로운 개념 설정을 하게 하는 책입니다.

관련 내용이 웹에서 다운 가능하지 않으리라는 저의 지난주까지의 지레 짐작과는 달리
전체 overview를 제시하는 Seifert 교수의 글 챞터가 다운로드 가능한 파일로 공개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Seifert 교수에게 대하여 정말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이 새로운 관점에 대하여 직접 설명하여 주시고 출간된 책을 접할 수 있게 하여
지레짐작을 넘어서 다시 웹을 검색할 생각을 하게 단초를 제공하여 주신 김진현 박사님께도 고마운 마음입니다.

이곳을 찾는 분들이 이번 주말에 아래 관련 자료를 보시고 이 주제에 대하여
새로운 보다 넓은 관점을 형성하시기 바랍니다.
Seifert 교수관련 다른 자료들을 웹에서 더 섭렵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이 홈에서 소개되었던
http://cogpsy.skku.ac.kr/cwb-bin/CrazyWWWBoard.exe?mode=read&num=3115&db=newarticle&backdepth=1

다운로드 가능한 챞터글
Towards a Conceptual Framework and an Empirical Methodology in Research on Artistic Human-Computer and Human-Robot Interaction
도 보시고,

김진현 박사와 Seifert교수 팀의 관련 최근 연구와 글도 섭렵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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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내용 ]

http://www.transcript-verlag.de/ts842/ts842_1.pdf
에 소개되어 있는 금년 2008년에 출간된 책

편집자: Uwe Seifert, Jin Hyun Kim, Anthony Moore (eds.)
책 제목: Paradoxes of Interactivity Perspectives for Media Theory, Human-Computer Interaction, and Artistic Investigations

책에 대한 짤막한 소개:
Current findings from anthropology, genetics, prehistory, cognitive and neuroscience
indicate that human nature is grounded in a co-evolution of tool
use, symbolic communication, social interaction and cultural transmission.
Interactivity is a key for understanding the new relationships formed by humans
with social robots as well as interactive environments and wearables
underlying this process. Of special importance for understanding interactivity
are human-computer and human-robot interaction, as well as media theory
and New Media Art. »Paradoxes of Interactivity« brings together reflections
on »interactivity« from different theoretical perspectives, the interplay of
science and art, and recent technological developments for artistic applications,
especially in the realm of sound.

이 파일의 페이지 2-3에 있는 목차를 훑어보시고
4쪽 부터 있는 Seifert 교수의 다음의 Overview 챞터글을 읽어보세요
많은 지적 자극의 단서를 발견할 것입니다

Uwe Seifert 교수의 글 제목:
THE COEVOLUTION OF HUMANS AND MACHINES: A PARADOX OF INTERACTIVITY
Uwe Seif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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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문 글을 읽다가 혹시 한글로 된 배경지식 자료를 보면 좋겠다는 분은
다음의 저의 자료를 제시된 차례로 참고하실 수도 있습니다.

[1].
2001년 대우총서, '인지심리학' 책의 마지막 장인 14장의 일부 내용
http://cogpsy.skku.ac.kr/cwb-data/data/newarticle/14장-인지심리학-종합-부분pdf.pdf

[2].
사이버 인지심리학의 개념적 틀의 재구성: 인공물과 인지의 공진화. 한국심리학회wl: 실험, 16, 4, 365-391. [이정모, 이건효, 이재호]. (2004. 12. 30.) )
A Conceptual Reformulation of the Cognitive Psychology on Cyber Space: Co-evolution of Artifacts and Cognition
- http://cogpsy.skku.ac.kr/data/data/04-1230사이버인지심리.htm

[3].
심리학의 개념적 기초의 재구성 (II): 인지과학적 접근에서 본 ‘마음’ 개념의 재구성과 심리학 외연의 확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007, 26, 2, 1-38. (이정모) (2007. 12.)
http://blog.naver.com/metapsy/40047480637


[4].
인지과학의 전개와 미래 융합학문: 인지(COGNO)로 모인다
- 2008년 6월 12일, 미래대학과 융합학문 심포지움 발표 - 서울대학교 호암회관
- http://blog.naver.com/metapsy/40052188166


기타 부분적으로 공개된 자료인 다음의 파워포인트 자료들을 참고하셔도...

[a]: 2002. 5. 24.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마음, 인간, 사회의 이해' 심포지움. '마음의 재개념화: 인지과학적 재구성'.(이화여대 포스코관 B153; 1;30 PM)
http://cogpsy.skku.ac.kr/data/data/(0524이대-이정모3).ppt ((ppt 42개)
-*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지마시고 ... .ppt 까지 복사(캪쳐)하여 사이트 연결하여 자료를 보세요. 지금 ppt 파일을 보니 그때 이야기를 하다 만 느낌이 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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