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눈동자가 너에게 전하고 있는 10 가지 내용:- 내 눈은 내 마음의 창 [ What The Eyes Reveal: 10 Messages My Pupils are Sending You]
1. 내 두뇌가 빨리 회전할수록 내 눈동자는 커진다.
2. 내가 입력되는 정보를 처리하기 부담이 될 때 내 눈동자는 작아진다.
3. 내 두뇌가 손상되었으면 내 눈동자는 고르고 둥글고, 반응적이지 않다(PERR: 눈동자[Pupils], 균등[Equal], 둥글다[Round], 반응한다[Reactive]. -> 의사들이 눈동자에 플래쉬 전등을 비춰보는 이유.
4. 관심이 있으면(성적으로, 신기해서) 나의 눈동자는 커지며, 관심이 유지되면 계속 눈이 커져있다. (신기한 글에는 처음에는 눈이 커지나 얼마 후에는 작아지는 데, 성적인 글이나 신체 손상 관련 글에는 눈동자가 계속 큰 채로 있다.)
5. 남자나 여자나 성적으로 흥분되면 눈동자가 커진다. (반론: 그렇지 않고, 눈동자 크기는 우리가 나체 형태에 관심 갖는 것을 반영할 뿐이다.)
6. 싫어하거나 혐오감정이 있을 때면 눈이 작아진다. (상처를 입은 아이들 사진을 보고는 처음에는 눈이 커지지만, 곧 작아진다)
7. 내가 좋아하는 [진보 아니면 보수] 정치인 사진을 보면 눈이 커진다.
8. 내가 고통스러우면(특히 신체적으로) 눈이 커진다.
9. 내 눈동자는 내가 술이나 약을 먹었는지를 알려준다.
(술, 마약 복용 시에는 눈동자가 작아지고, 암피타민, 코케인, 엘에스디 복용시에는 눈이 커진다.)
10. 눈과 성격: 뚜렷한 상관은 없지만 작은 단서가 될 수도 있다.
- 눈을 자세히 보면 동공에서 밖으로 뻗어가는 부분에서 내가 부드러운 따뜻한 사람인지도 알 수 있고, 눈의 바깥 쪽 모서리 부분에 주름이 보이면 내가 충동적인 성격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확실한 이야기가 아니다. 유전자 Pax6가 (접근-회피 반응에서 접근 관련 행동과 관련된 뇌 부분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 눈동자의 섬유 결핍 상태를 초해하는 것 같다.
[전반적 유의 사항]
- 일반적으로 눈동자가 커지면 긍정적 메시지를, 작아지면 부정적 메시지를 보내주는 것이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 하는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다른 사람의 눈동자 크기가 달라지는 것을 우리는 의식적으로는 모르지만 무의식적으로는 그 변화를 정보처리하고 있다. 상대방의 눈동자크기의 변화는 다른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처럼 우리가 접근해야할지 도망가야할지를 알려주는 (무의식적 반응 단서) 신호로 경험될 수 있다.
[[자료원: PsyBlog/ Jeremy Dean/ University College London 연구원]]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