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Monday, December 19, 2011

명상: 마음을 리모델링하다 / [과학동아] 12월호 90-111쪽

명상: 마음을 리모델링하다 / [과학동아]. 2011, 12월호 90-111쪽
 
학생들에게 과학 관련 유익한 지식을 제공하며 또한 좋은 사진과 그림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국내 월간지 [과학동아]에서는 (동아사이언스 발간), 2011년 12월호에서 [명상: 마음을 리모델링하다]라는 특집을 제공하고 있다. 강석기 기자가 기획하고 글을 썼다. 좋은 사진 이미지와 곁들인 이 특집은 다음의 내용을 다룬다.
 
1. 명상의 뇌과학:
-심리학과 생리학의 연결이 척박하였던 1960년대 당시에 카톨릭의대에서 생리심리학을 공부하며 심리학의 생물, 신경학적 연구와 심리학 연결을 시도하기 시작하였고 후에 명상, 심리학, 스트레스를 연결한 움직임을 주도한 장현갑 교수(영남대 심리학과 명예교수)가 이야기하는 내용을 기사화 한 것이다. 카밧친 박사의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 등이 언급되며, 명상과 뇌의 활동, 스트레스, 행복 등을 연결한 내용이 쉽게 다루어져 있다. (93-97쪽)
 
2. 심리학자. 명상에 빠지다
- 고려대에서 생리심리학을 전공하고 인도에 가서 요가를 공부하여 온 조옥경 교수(서울불교대학원대)를 중심으로 '마음챙김(mindfulness)' 명상과 그 효과를 다루는 기사이다. 김정모 교수(영남대), 김완석 교수(아주대), 전진수(이수심리상담센터장) 등의 심리학자들이 이야기하는 명상의 실제와 학생 등 참가자들의 긍정적 효과 반응을 다루고 있다. (98-103쪽)
 
3. 뉴로피드백으로 명상 쉽게 한다
- 박병운 교수(서울불교대학원대 뇌과학전공교수)가 이야기하는 명상, 뇌파, 뉴로피드백을 연결하여 명상에 의한 글정저 뇌파의 변화를 다루는 기사이다. (104-107)
 
[*]
-대학 다닐 때에 1년 선배로써 많은 조언을 해주었던 장현갑 교수님과 고려대 재직 시 제자였던 조옥경 교수, 김완석 교수, 전진수 센터장 등을 원간지 [과학동아] 상에서 만나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
-이외에도 마음 챙김과 명상에 관한 글, 책 등은 고대재직 시 첫 대학원학생이었던 김정호 교수(덕성여대 심리학과)에 의한 다음의 자료들이 있다.
 
책 [마음챙김 명상 멘토링] 소개/ 김정호 지음/ 불광출판사/
 
김정호 교수의 페이스 북 [마음챙김과 나]
 
책: 김정호 지음 [스트레스는 나의 스승이다].
 
논문: 김정호. '인지과학과 명상', 인지과학, 1994, 5.
 
논문: 김정호. 위빠싸나 명상의 심리학적 고찰
A Psychological Examination of Vipassana Meditation
 
-------------------------------
이외에 관련 다음 자료를 참고하세요.
 
[뇌과학] 명상은 신비가 아니다 과학이다
-동아일보 기사/ 2011. 0924
 
한국형 MBSR ('Mindfulnes-Based Stress Reduction')
--------------------------------
이외에, 다른 주제이기는 하지만 위의 동아사이언스 발간 [과학동아] 12월호 명상 특집에 이어서 제공되고 있는 오준호 KAIST교수가 감수하고 전승민 기자가 쓴
- [로봇 만들기: 기쁠 때 함께 웃어주는 감정 로봇] 기사도 (108-111쪽)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