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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212/ 인지향상/ 발표 파워포인트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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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2월 12일에 발표한 인지향상에 대한 파워포인트 원본을 (단축판: 약 30여개의 슬라이드; 긴 판: 130여개 슬라이드) 사정상 올리지 못하고 그 단축판 파워포인트 파일 개요 텍스트만 여기에 올립니다 ------------------------------------------------- 인지향상(CE)테크놀로지: 미래 인지과학 응용의 초점 ------------------------------------------------- 주목할 점 NBIC 융합과학기술 틀이 나노과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 낸 틀임에도 불구하고 미래 융합과학기술 추진의 궁극적 목표가 '획기적인 물질, 기계의 발명'이나 '인간의 장수'가 아니라, 인간 개개인이 각자의 일상생활에서, 학교, 일터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Improving Human Performance 기술의 개발에 있다 -------------- 영국 Foresight 전략위원회 예측 미래 사회의 10대 과제/영역 : -------------- 21세기 과학기술개발의 특성 -인류 진화의 제 2단계- 1단계: (과거) The key insight of the pioneers was understanding that the first stage of human evolution was about nourishing (and protecting) the body in a natural environment, 2단계: (현재) but now the 2nd stage of human evolution is about nourishing the mind in an information-rich human-made environment. J. C. Spohrer & D. C. Engelbart (2004). Converging technologies for enhancing human performance: Science and business perspectives. -------------------------- 인류 과학기술의 핵심물음의 3 단계 1. 물질, 에너지란 무엇인가? 뉴턴 이래의 자연과학의 물음 2. 생명이란 무엇인가? - 1980년대 이후의 핵심적 물음 3. Mind/인지/지능이란 무엇인가? -------------------------- 20세기 후반 이래 미래 21세기의 핵심 물음 Engineering of/ for the mind (마음공학) (넓은의미의 인지공학) --------------------- 좁은 의미의 인지테크 개념2: CE/ 인지기능 향상 Cognitive technology - 이스라엘 테크놀로지 웹진의 정의 -is a new and evolving field -which combines the interactive qualities of modern computers -with the knowledge acquired by cognitive psychology -to create tools that can preserve and improve our cognitive abilities ----------------------------------- CE (Cognitive Enhancement): 정의 Cognitive Enhancing Tech IT + BT + Cog-T ----------------------------- 인간 인지기능 향상 주제 영역 일상생활에서 일반인들의 여러 인지적 적응 향상/ 증강 이스라엘의 예: MIND-FIT 프로그램 일 (work) 장면에서 노동자, 기술자, 직원들의 일반적인 인지적 적응 기능 향상/증강 학교/기업장면에서의 교육받는 여러 연령대의 사람들의 인지적 기능의 향상/증강 노년기에 여러 가지 인지적 불리함에서 효율적 적응에 문제가 생기는 많은 사람들의 인지적 기능 향상/ 증강 뇌손상 등으로 인하여 인지기능 등의 심적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한 장애인 등의 인지적, 사회적 기능 증강, 개선, 향상 시키는 측면 ---------------- Cog-Gym 현재: 건강 유지 위해, 몸짱이 되기 위해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헬스센터에서 체력단련 미래: 현재 사람들이 헬스센터에 가듯이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개인용, 가정용 ‘인지능력향상’ 소프트/하드 웨어를 사용한 인지단련이 일상적 일과가 되고 인지짱과 같은 사회적 비교 행태 출현 가능. 헬스트레이너에 상응하는 인지-트레이너 직업 출현 현재 강남 학원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미 적용중 기업의 사원 선발기준 도입 가능- 윤리적 문제 ----------------- 사람들 간의 격차를 보는틀 [A]: 20세기 전반까지 물질적 빈부의 격차 Material divide [B]: 20세기 후반 디지털 환경에의 적응을 위한 정보 접근/ 처리기술이 있는 자와 아닌 자의 괴리 Digital Divide [C]: 21세기 중반 이후 미래에는 인지향상된 자와 향상되지 못한 자 The new divide between (인지적) the enhanced and the unenhanced. ---------------- <== 이는 미래 사회에서, 기존의 경제력, 교육 기회 불평등의 문제 보다 심각함 이러한 차이가 국가간에 생길 가능성도 큼 -------------------- 인지 기술 1: 일반 인지 능력 향상 1. 인간 자신의 인지적/정서적/ 사회적 적응 기술의 향상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인간 자신의 인지적 기술 향상을 통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삶의 질 향상 인지심리학, 인지신경심리학, 인지사회심리학의 응용 잘못된 사회인지 현상의 설명, 감소 도움 일반 인지 기술 향상 일상생활의 인지기술 향상 학습과학기술, 일반 응용인지 기술: 뇌기반학습기술 --------------------- 인지기술2: 인지 결함의 보완 2. 인간 [인지 기능]과 [뇌/ 신체의 하드웨어 이상/결함]의 이해와 보완/강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인지기능 쇠퇴 노년기 기억/인지기능 유지/향상 기술 인지/정서/사회성 발달 장애 아동 뇌/신체 손상자의 감각/인지/정서 이상의 본질 이해를 통한 대응 적응 방법 도출 뇌손상에 의한 주의, 기억, 언어, 사고 이상자 재활 지원 시청각 뇌 손상자 적응력 향상 인지기술 자폐아 적응 기술 등 뇌/신체 손상자에 대한 신경약물적, 신경보철적 인공물 개발에 의한 삶의 질 향상 홀몬 관련 등 심리신경약물의 개발에 의한 도움 시청각, 운동감각 등의 보완, 재활을 위한 신경보철 인공물 (시스템) 개발 ------------------- 인지기술3: 인공물과 연결에 의한 증강 (Augmented Cognition) 3.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효율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 보다 인간친화적인 하드/소프트 인공물(환경) 디자인 Cognitive Engineering 인간과 환경(인공물)의 상호작용 시스템의 지능화 Cognitive Technology Cognitive Ergonomics 현실세계, 가상세계 Usability, efficiency 증가 뇌 / 신체 특성 초점 중심 일반 인지 특성 초점 마음-뇌-인공물이 괴리되지 않고 통합된 Total System 으로서의 인간-환경(인공물) 연결 인간-인공물의 공진화로서의 개념틀 ------------------------------------ 인지기술4: 사회적 인지 오류 교정 (Augmented Social Cognition) 4. 사회인지-지식과 -기술 증진에 의한 사회적 삶의 질 향상 인지적 제약으로 인하여 비논리적, 비합리적으로 사고(신봉, 고착)하는 잘못된 사고틀의 분석, 설명, 이해 추진 개인적 고정관념, 편향-선호 집단적 고정관념, 편향-선호 사회 내적 갈등, 문제의 원인 이해 갈등, 문제 해결 방안의 도출 인간 사고의 bounded rationality 의 이해 한국적 상황 특수성 ------------------------------ N. Bostrom의 인지능력향상 테크놀로지 분류 External software CE의 방법/유형 (Bostrom + JML) ------------------------------- 일반인과 과학자들의 오해(잘못 생각하는 관점); 일반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바 = 인지기능 향상(기억약, 신경강화) 약물의 효과 > 소프트웨어적 인지 훈련 (training)의 효과 그러나 실제는: 인지기능 향상(기억약, 신경강화) 약물 효과 < 소프트웨어적 인지 전략 훈련/학습 등 효과 * 인지능력 향상시킨다는 약물의 효과는 실상은 미미하고 교육, 인지전략 훈련 등의 소프트적 인지향상 훈련의 효과가 훨씬 더 크고 지속적이고 계속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음 <== 우리는 (대입준비생이건 부모건 일반인이건) 뇌기능 증강 약물 효과의 한계를 인식하여야 ==> ; 그보다는 개인에 적합한 특수 소프트 인지 training 필요 증거: 비유: 좋은 음식 먹는다고 모두 체육선수가 되나? <==; NO ! <비유2>: the singer, not the song ! the song, not the singer? the 소프트 인지기능 향상 훈련 효과(大), not the 인지(신경) 약물 효과! (少) --------------------------------- 그리고 21세기 초에 인지과학에서 벌어지고 있는 개념적 틀의 변화와 인공물 개념적 틀의 변화? “마음=뇌” 라는 상식적 생각, 개념 변화 => [마음-뇌-환경] 의 통합적 총체의 DYNAMIC SYSTEMS 에의 접근 (뇌/인지과학 내) 뇌-몸-환경이 서로 괴리되지 않은 통합체, 단일 분석단위임 역동적으로 인간-환경(인공물)의 역동적 상호작용 행위에서 구현되는 마음/ 인지/ 지능 -------------------------------- 고립된 인공물이 아닌 인간의 심적-신체적 확장이며 인간의 마음의 일부로서의 인공물의 개념 ==> 인간과 인공물의 이분법적 개념의 필연적 수정 *여기에 체화된 마음(Embodied Mind)- 특이점 등의 철학적 재개념화와 인류학 등의 사회과학적 재개념화 틀의 떠오름, transhumanism, 미래 공학의 중요성 연결 기존의 접근들의 한계를 넘어서 몸기반(Embodied Mind/ Cognition), 환경과 혼연일체 (Embedded + Context) 의 틀을 구현하는 개념적 접근은 여러 감각 정보(몸의 운동적 활동 포함)를 통합하여 환경과 개인의 마음의 작동을 연결하는 multi-sensory 기반 인지적 틀 <== Multi-sensory-motor based Cognitive performance <== 오감기반 인지기능의 중요성 인정하여야 -------------------- 재 음미하여야 할 것: 서구 선진국에서 나온 미래 융합과학기술의 궁극적 목표가 Improvement of Human Performance 이어야 하는 이유, 당위성, 시사의 재음미 ==>; 미래 과학기술 개념: 새로운 틀에서의 재구성, updating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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