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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5, 2009

2009/02/12/ 인지향상/ 발표 파워포인트 개요

20090212/ 인지향상/ 발표 파워포인트 개요
2009년 2월 12일에 발표한 인지향상에 대한 파워포인트 원본을
(단축판: 약 30여개의 슬라이드;  긴 판: 130여개 슬라이드)
사정상 올리지 못하고
그 단축판 파워포인트 파일 개요 텍스트만 여기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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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향상(CE)테크놀로지: 미래 인지과학 응용의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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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 점
NBIC 융합과학기술 틀이 나노과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 낸 틀임에도 불구하고
미래 융합과학기술 추진의 궁극적 목표가

'획기적인 물질, 기계의 발명'이나 '인간의 장수'가 아니라,
인간 개개인이 각자의 일상생활에서, 학교, 일터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 Improving Human Performance    기술의 개발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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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Foresight 전략위원회 예측 미래 사회의 10대 과제/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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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과학기술개발의 특성 -인류 진화의 제 2단계-
1단계: (과거)
The key insight of the pioneers was understanding that the first stage of human evolution was about nourishing (and protecting) the body in a natural environment,

2단계: (현재)
but now the 2nd stage of human evolution is about nourishing the mind in an information-rich human-made environment.

J. C. Spohrer & D. C. Engelbart (2004). Converging technologies for enhancing human performance: Science and business perspec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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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과학기술의 핵심물음의 3 단계

1. 물질, 에너지란 무엇인가?
뉴턴 이래의 자연과학의 물음
2. 생명이란 무엇인가?
- 1980년대 이후의 핵심적 물음  
3. Mind/인지/지능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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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 이래 미래 21세기의 핵심 물음
Engineering  of/ for  the mind
(마음공학)  (넓은의미의 인지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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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의미의 인지테크 개념2: CE/ 인지기능 향상
Cognitive technology
- 이스라엘 테크놀로지 웹진의 정의
-is a new and evolving field
-which combines the interactive qualities of modern computers
-with the knowledge acquired by cognitive psychology
-to create tools that can preserve and improve our cognitive 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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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 (Cognitive Enhancement): 정의
Cognitive Enhancing Tech
IT + BT + Co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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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인지기능 향상 주제 영역
일상생활에서 일반인들의 여러 인지적 적응 향상/ 증강
이스라엘의 예: MIND-FIT 프로그램
일 (work) 장면에서 노동자, 기술자, 직원들의 일반적인 인지적 적응 기능 향상/증강
학교/기업장면에서의 교육받는 여러 연령대의 사람들의 인지적 기능의 향상/증강
노년기에 여러 가지 인지적 불리함에서 효율적 적응에 문제가 생기는 많은 사람들의 인지적 기능 향상/ 증강
뇌손상 등으로 인하여 인지기능 등의 심적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한 장애인 등의 인지적, 사회적 기능 증강, 개선, 향상 시키는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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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g-Gym
현재: 건강 유지 위해, 몸짱이 되기 위해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헬스센터에서 체력단련

미래: 현재 사람들이 헬스센터에 가듯이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개인용, 가정용 ‘인지능력향상’ 소프트/하드   웨어를 사용한 인지단련이 일상적 일과가 되고

인지짱과 같은 사회적 비교 행태 출현 가능.
헬스트레이너에 상응하는 인지-트레이너 직업 출현

현재 강남 학원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미 적용중
기업의 사원 선발기준 도입 가능- 윤리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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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간의 격차를 보는틀

[A]: 20세기 전반까지
물질적 빈부의 격차
Material divide

[B]:  20세기 후반
디지털 환경에의 적응을 위한 정보 접근/ 처리기술이   있는 자와 아닌 자의 괴리
Digital Divide

[C]:  21세기 중반 이후 미래에는
인지향상된 자와 향상되지 못한 자
The new divide between (인지적)
the enhanced and the unenhan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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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미래 사회에서,
기존의 경제력, 교육 기회 불평등의 문제 보다 심각함 이러한 차이가 국가간에 생길 가능성도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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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기술 1: 일반 인지 능력 향상

 1. 인간 자신의 인지적/정서적/ 사회적 적응 기술의 향상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인간 자신의 인지적 기술 향상을 통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삶의 질 향상
  인지심리학, 인지신경심리학,  인지사회심리학의 응용
             잘못된 사회인지 현상의 설명, 감소 도움
 일반 인지 기술 향상 일상생활의 인지기술 향상
 학습과학기술, 일반 응용인지 기술: 뇌기반학습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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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기술2: 인지 결함의 보완

 2. 인간 [인지 기능]과 [뇌/ 신체의 하드웨어 이상/결함]의  이해와 보완/강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인지기능 쇠퇴 노년기 기억/인지기능 유지/향상 기술
인지/정서/사회성 발달 장애 아동 뇌/신체 손상자의 감각/인지/정서 이상의 본질 이해를 통한 대응 적응 방법 도출 뇌손상에 의한 주의, 기억, 언어, 사고 이상자 재활 지원
시청각 뇌 손상자 적응력 향상 인지기술 자폐아 적응 기술 등 뇌/신체 손상자에 대한 신경약물적, 신경보철적 인공물 개발에 의한 삶의 질 향상 홀몬 관련 등 심리신경약물의 개발에 의한 도움 시청각, 운동감각 등의 보완, 재활을 위한 신경보철 인공물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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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기술3: 인공물과 연결에 의한 증강 (Augmented Cognition)

 3.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효율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
보다 인간친화적인 하드/소프트 인공물(환경) 디자인
Cognitive Engineering
인간과 환경(인공물)의 상호작용 시스템의 지능화 Cognitive Technology Cognitive Ergonomics 현실세계, 가상세계 Usability, efficiency 증가
  뇌 / 신체 특성 초점 중심
  일반 인지 특성 초점
마음-뇌-인공물이 괴리되지 않고 통합된 Total System 으로서의
인간-환경(인공물) 연결 인간-인공물의 공진화로서의  개념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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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기술4: 사회적 인지 오류 교정 (Augmented Social Cognition)

 4. 사회인지-지식과 -기술 증진에 의한 사회적 삶의 질 향상

인지적 제약으로 인하여 비논리적, 비합리적으로 사고(신봉, 고착)하는 잘못된 사고틀의 분석, 설명, 이해 추진
개인적 고정관념, 편향-선호 집단적 고정관념, 편향-선호 사회 내적 갈등, 문제의 원인 이해
갈등, 문제 해결 방안의 도출
 인간 사고의 bounded rationality 의 이해
 한국적 상황 특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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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 Bostrom의 인지능력향상 테크놀로지 분류

 External software CE의 방법/유형 (Bostrom + J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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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인과 과학자들의 오해(잘못 생각하는 관점);

 일반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바 =
         인지기능 향상(기억약, 신경강화) 약물의 효과 > 소프트웨어적 인지 훈련 (training)의 효과

그러나 실제는:
인지기능 향상(기억약, 신경강화) 약물 효과  <                 소프트웨어적 인지 전략 훈련/학습 등 효과

 * 인지능력 향상시킨다는 약물의 효과는 실상은 미미하고  
교육, 인지전략 훈련 등의 소프트적 인지향상 훈련의 효과가 훨씬 더 크고 지속적이고
계속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음

 <== 우리는 (대입준비생이건 부모건 일반인이건)
뇌기능 증강 약물 효과의 한계를 인식하여야

==> ; 그보다는 개인에 적합한 특수 소프트 인지 training 필요

증거: 비유:
좋은 음식 먹는다고 모두 체육선수가 되나?
<==; NO ! <비유2>:

the singer, not the song !  the song, not the singer?
the 소프트 인지기능 향상 훈련 효과(大),
not the 인지(신경) 약물 효과!  (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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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21세기 초에 인지과학에서 벌어지고 있는 개념적 틀의 변화와  인공물
개념적 틀의 변화?

“마음=뇌” 라는 상식적 생각, 개념 변화
=> [마음-뇌-환경] 의 통합적 총체의  DYNAMIC SYSTEMS 에의 접근 (뇌/인지과학 내)

뇌-몸-환경이 서로 괴리되지 않은 통합체,
단일 분석단위임
역동적으로 인간-환경(인공물)의 역동적 상호작용 행위에서 구현되는 마음/ 인지/ 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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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립된 인공물이 아닌 인간의 심적-신체적 확장이며 인간의 마음의 일부로서의 인공물의 개념

==> 인간과 인공물의 이분법적 개념의 필연적 수정

*여기에 체화된 마음(Embodied Mind)- 특이점 등의 철학적 재개념화와 인류학 등의 사회과학적 재개념화 틀의 떠오름,

transhumanism, 미래 공학의 중요성 연결

기존의 접근들의 한계를 넘어서

몸기반(Embodied Mind/ Cognition),

환경과 혼연일체 (Embedded + Context)
의 틀을 구현하는 개념적 접근은

여러 감각 정보(몸의 운동적 활동 포함)를 통합하여
환경과 개인의 마음의 작동을 연결하는 multi-sensory 기반 인지적 틀

<== Multi-sensory-motor based Cognitive performance <== 오감기반 인지기능의 중요성 인정하여야 -------------------- 재 음미하여야 할 것: 서구 선진국에서 나온 미래 융합과학기술의 궁극적 목표가 Improvement of Human Performance 이어야 하는 이유, 당위성, 시사의 재음미 ==>; 미래 과학기술 개념:  
새로운 틀에서의 재구성, updating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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