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unday, February 4, 2007

[인류의 미래: Bostrom의 글]

인류의 미래아래 사이트의 글에서 ‘테크놀로지 윤리학자'이며, 미래학자이기도 한 닉 보스트롬은 인류의 미래에 대하여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따른 변화를 낙관적인 관점에서 전개하고 있다.

보스트롬은 미래에 인류의 인구가 폭발한다는 말서스의 입장이나 테크로지의 발달이 인류의 existential risks를 가져와 인류의 종말을 가져온다는 다른 미래학자들의 입장과는 다른 입장을 전개하고 있다. 인구의 증가나 다른 자연적 재해로 인하여 인류의 종말이 다가오기보다는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의해 인류의 위기가 닥쳐올 수는 있으나,테크놀로지의 발전에 의한 인류의 새로운 미래 가능성에 대하여 더 비중을 두고 있다보스트롬은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긍정적인 측면을 여러 가지 이야기하고 있다.

생명공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인간수명의 연장 및 각종 인간 심리적 특성, 능력의 향상 가능성에 대하여 비중을 두고 있다. 인지과학, 심리학의 입장에서 본다면 미래의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간의 심성, 인지적 능력의 향상과 그의 긍정적 영향에 대하여 생각하여 볼 수 있을 것이다. 미래 생명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인간의 심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신경전달물질이 연구될 것이며,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킬 것이다.
그에 못지않게, 소프트웨어의 발달 (여기서 소프트웨어라고 함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우리가 평상시에 교육장면이나 작업장면, 일상생활 장면 등에서 늘 사용하고 있는 인지적, 정서적, 사회심리적, 동기적 전략 등도 포함된다)에 의하여 인간의 심적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본다.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한 인류의 미래의 변화를 이야기할 때에는, 한국사람들은 흔히 물질적 발달에 의한 각종 생활도구 기계의 발달 (특히 정보화 기기의 발달)을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거나, 아니면 질병에 대항하는 또는 수명과 관련된 인간의 신체적 발달 및 변화를 이야기하고 그러한 변화가 주는 의의만을 중점적으로 야기하곤 한다.

그러나 인류의 수명이 연장되고 질병에 대한 대처 방편이 생겨나는 그러한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미래의 각종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따른 ‘인간의 심적 기능의 향상 또는 큰 변화’, human mind 기능의 본질적 변화가 가져올 의의 이다. 미래에 인간의 수명이 연장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심성이, 심적 기능이, 인지적 능력이, 현재의 인간보다는 월등히 우세한 그러한 미래인간이 된다면 그러한 변화가 가졍올 미래 인류의 가능성은 아주 큰 것이다.
더구나 레이 커즈와일이 이야기한 것처럼 미래 어떤 시점에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능가하는 특이점에 도달하고 , 그리고 인간의 마음의 상당한 부분을 컴퓨터에 다운로드 시키거나 업로드 시킬 수 있게 된다면, 그러한 확장된 인간의 마음, 지적 능력이 가져올 영향은 상당히 큰 것이다. 수명만 연장되는 것이 아니라 mentality, cognitive ability 의 변화로 인한 인간 종 자체의 변화가 가능한 것이다.
그 시점에서의 biological evolution + mental (cognitive) evolution의 결과물은 어떠한 특성을 띌 것인가? 한번 생각하여 볼 만 하다.벌써

아래의 보스트롬의 글들을 참고하여, 미래의 인간, 인간성, mentality의 변화 가능성에 대하여 하드, 소프트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른 인간의 심적 능력, 인지능력의 향상과 그것이 가져올 영향에 대하여 한번 생각하여 볼 시간을 가져볼만 하다.
현재의 교육 등 각종 문화적 인공물이 인간의 인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작동하고 있는 특성,미래 신경물질이 인간의 인지적, 심리적 기능을 상당히 향상시킬 가능성,미래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이 인간의 심리적,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되고 수렴될 가능성미래 컴퓨터-로봇-인간의 마음이 인터페이스 되어 만들어 낼 인지적 세상 (cognitive worlds of human and machines interfaced)의 여러 가능성,미래의 각종 인지적, 심리적 strategies, skills 등의 개발이 인간의 심적,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간-컴퓨터-로봇이 연계된) 미래 인간사회의 (인지적 특성의) 본질을 변화시킬 가능성;
이러한 모든 것이 수렴되고 학교 교육 체제, 산업 및 사회 문화 체제등이 바뀌고 새로 이루어질 새로운 형태의'optimally cognitive-ability-enhancing environment'를 구성하는 응용인지과학의 역할 등에 대하여,
그리고 그러한 사회에서의 인간 개개인의 위치와인지과학-심리학-인문학-사회과학-예술-다른 테크놀로지 등이 수렴되어(융합되어) 만들어지는 사회의 특성그러한 시점에서의 human mind, humanity의 본질적 특성 등에 대하여 한번 생각하여 볼 만하다.

아래 사이트의 글을 읽어보고바로 위에 제시한 자료인 cognitive enhancement 의 내용을 읽어보고미래의 삶, 인간사회, 인간의 마음, 인지과학의 특성과 그 위치에 대하여 한번 생각을 하여 볼만한 것 같다.
--------------------------------------------------------------
The future of humanityNick Bostromhttp://www.nickbostrom.com/papers/future.pdf

No comments:

Post a Comment